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및 계획 이것만은 알고 가요

안녕하세요 코로나 백신 순서 그리고 접종시기 계획에 대한 최신 정보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고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을지 2월 26일에 처음으로 작동되는 예방접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그럼 포스팅 끝까지 한번 자세히 살펴봐 주세요.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및 계획 이것만은 알고 가요


 

1.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정부는 2월 26일에 처음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하기로 하였는데요 지금까지 총 7900만 명분 15만 2천 만회분을 구매하였고, 계약 체결까지 완료했다고 합니다.

1분기에는 아스트라제네카만 도입된다고 하니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그래도 건강한 분들에게는 문제가 없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맞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입방법은 아스트라제네카 같은 경우는 개별 협상과 국제 백신 고급 기구에서 공급이 되고 화이자는 국제 백신 공급 기구에 의해 도입이 되었습니다. 

 

도입량은 아스트라제네카 같은 경우에는 157만 도즈 화이자같은 경우에는 11번 7만도즈입니다. 

 

 

구입시기는 아스트라제네카는 2월 26일부터 맞을 수도 있고 화이자는 2월이나 3월 중에 다시 맞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코로나 19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단 검토도 마쳤고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도 가졌다고 하는데요,

 

 

요양병원과 용량 시설되는 고령층 집단 시설에 만 65세 미만 입원, 입소자 약 27만 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1차 예방접종 시작한다고 합니다.

 

2. 1분기 접종계획

본문내용

1분기 접종계획은 백신 및 접종 대상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맞춤형 접종 절차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같은 경우에는 의료기관 자체 접종을 하는데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에서 정을 하고 또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코로나 19 작동을 하고요,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 19 환자 치료 병원 종사자들에게 접종을 한다고 합니다.

 

3. 백신 유통, 기관, 운영 방안

백신 유통 또한 아주 중요한데요 항공, 수입, 호송, 경비까지 협력체계가 운영되고 콜드체인의 유지를 위해 아주 안전하게 유통이 된다고 합니다.

물류창고에 도착, 하차, 운송, 수송용기, 개봉,  냉동고 보관 모니터링까지 철저하게 유지가 된다고 하고 모의 훈련을 통해서 콜드체인 유지를 했다고 하네요.

 

접종 기관은 예방접종 센터, 위탁 의료기관 방문 접종 팀, 이렇게 세 군데에서 접종을 한다고 합니다.

접종 입력 확보는 전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예방접종이 진행되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국비를 지원해서 한다고 합니다. 의사나 간호사 같은 경우에는 민관협력을 통해 인력 확보를 합니다.

 

행정인력 같은 경우에는 민간지원 입력으로 충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충원이 곤란하게 되면은 지자체 공무원 등을 통해 지원인력을 확보한다고 합니다.

 

4. 시스템, 백신 접종 후 관리

 

예방 접종 시스템은 접종대상자 관리부터 접종 통계자료까지 모든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대상자 관리부터 접종기록 등록, 이상반응 신고, 통계 제공까지 모두 공개가 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한다면 신고 및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이상반응 발생 확인 문자도 계속 알려준다고 합니다.

 

 

5. 예방접종 순서

 

예방접종 순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방접종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하고 접종 순서 및 백신 공급 상황에 맞추어 차례대로 접종한다고 합니다. 

 

 

백신 선택권이 미 부여되며 긴급 출국이 필요한 경우 등에는 예외를 둔다고 합니다. 아래를 보시면 병원에서 백신을 맞을 수 있는 그룹이 어떻게 묶여있는지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접종 순서는 중증의 사망 예방 위한 분들이 가 그룹, 방역 사회 필수 기능 유지를 위한 병원 등의 의료기관 그룹이 나 그룹, 지역사회 전파 집단감염 차단하기 위한 그룹이 다 그룹, 접종 제외받는 그룹이 라그룹입니다. 

 

접종 순서는 국내 유행 상황, 백신의 공급시기 및 물량 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 후 조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접종 시기는 1분기에  130명, 2분기에 900만 명, 3, 4분기에 3,325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6. 예방접종계획

 

의료기관 및 예방접종센터의 예방접종 계획을 살펴보면 3월에는 50만 명, 5월에는 850만 명,  7월에는 국민의 70% 전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을 맞을  계획을 세워두고 있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접종으로 2월에는 75만 명을 찾아가고  5월에는 50만 명 이상이 찾아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7. 맺음말

 오늘은 이렇게 코로나 19 백신 접종 순서와 접종 계획, 그리고 우리가 언제 백신을 다 맞을 수 있을지 백신들을 종류는 뭐가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부디 많은 분들이 백신을 맞고 집단면역이 이 하루빨리 형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