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피임약 복용법, 2세대부터 4세대까지 총정리

피임약 복용법, 2세대부터 4세대까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봄자탕입니다. 오늘은 피임에 관해서 조금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피임은 남녀 모두에게 서로 원하는 시기에 건강하고 계획된 환경에서 임신과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물론 임신과 출산이 모두에게 큰 축복이긴 하지만 준비되지 않았을 때는 부모와 아이 모두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고 그럴 때 건강하지 못한 가정, 사회가될 확률이 높아지죠. 그렇기 때문에 피임이라는 것은 시대를 불문하고 중요했습니다.

 

이를 반증하듯 대한민국에서는 강력한 산아제한조치도 시행된 적이있었죠. 물론 지금은 출산장려정책을 펼치고 있지만요. 요즘은 인구절벽을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많이 낳으면 좋지만 그래도 준비가 되고나서 낳아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교육열은 높으면서 성교육에 대해서만은 쉬쉬하고 적극적이지 못한 태도를 보이는데요, 아직도 유교의 나라인것이 느껴지네요.

 

효율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곳에 비용을 쓰지못해 더큰 사회적 비용을 감내해야하는 현실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오늘은 피임 중에서도 피임약의 복용법을 2세대, 3세대, 4세대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임약의 종류

 

피임약은 프로게스틴의 함량에 따라 2세대부터 4세대까지 나누어져 있습니다. 프로게스틴이란 황체호르몬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인데요, 임신 유지나 유산 예방등에 사용됩니다. 아래 사진에 2세대부터 4세대까지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배란 억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경구피임약으로 사용이 되는 호르몬 입니다. 그럼 2세대부터 4세대까지 어떠한 약들이 있는지 대략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제 1세대 피임약은 성분의 고함량과 체내 액체저류효과라는 부작용으로 인해 판매되고 있지 않습니다.

 

2세대의 경우 레보노르 게스트렐이라는 프로게스틴을 함유하고 있고, 3세대는 데소게스트렐이나 게스토덴입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나온 4세대의 경우 드로스피레논이나 디에노게스트를 함유하고있습니다.

 

 

피임약 복용조건

피임약을 복용하기 위해서는 일정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식약처에 권고한 사항으로는 혈전성 질환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경우, 수술 후 2주가 지나지 않았을 경우, 심혈관계 질환을 갖고있는경우, 간경화나 당뇨가 있는 경우 등에는 심혈관 질환이나 혈전의 위험이있어 이러한 조건이 해소되고 나서 복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35세 이상 흡연자의 경우 혈전의 위험성이 높아 피임약의 복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혈전이란 혈액응고과정을 통해 혈액이 지혈되어 생성되는 것으로 혈액덩어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원래는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소멸되지만, 비정상적으로 새엇ㅇ된 경우 혈관을 막게 되어 여러가지 질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방법

일반적으로 사전피임약이라고 불리는 경구피임약은 일반적인 상황은 21일정일 경우에 21일간 복용하고 7일간의 휴약기를 가져야합니다. 그런 후 8일째부터 다시 새것을 복용하면 되는데요, 28일정의 경우 21개의 실제 호르몬제 약과 7개의 가짜약(위약)이 있으니, 복용순서를 맞춰 복용하시면 됩니다. 생리시작일로부터 매일 정해진 시간에 1일 1정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호르몬을 조절하는 것이다 보니, 알맞게 복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생리를 미루려는 경우 예정일로부터 7~10일전에 복용을하고, 미루고자하는 날까지 복용하고 중단하면 2~3일이내에 생리를 시작하게 됩니다.

또한 일반적인 경구피임약과 달리 응급피임약이라고 불리는 사후피임약의 경우는 관계 후 72시간내에 즉시 복용하여야 합니다. 3일이내 12시간 간격으로 2회복용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피임약은 복용하면서 불편하지 않고, 부작용이없으며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고있다면 장기간 복용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피임약 복용 후 다음 달부터 임신이 가능하지만 일부는 몇개월이 걸릴 수도 있으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피임약 부작용

우리나라 피임약의 경우 대부분 저용량이기때문에 효과적으로 피임하면서도 몸에 거의 무리가 없게 되어있는데요, 그럼에도 피임의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메스꺼움이나 가슴이 패앵해진다거나 여드림이 생기고,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는 소수의 사람에 게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복용시작 2~3개월 이내로 증상이 개선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경우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 하루 빼먹었을 경우

사람이다보니 매일 먹는 약을 챙기기 쉽지는 않습니다.

 

피임약 복용을 잊얼을 경우에는 12시간 이내에는 피임효과가 유지되므로 즉시 1정을 복용하고 그 다음날부터는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12시간이 지나버린 경우에는 그 효과가 감소되므로 즉시 1정을 복용하고 다음날 부터 똑같이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지만, 7일간 별도의 피임법을 병행하여야합니다.

 

12시간 이상 지나버린 시간이 원래 복용하시던 시간과 겹친다면 한번에 2정도 복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피임약의 2세대부터 4세대까지 복용방법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모두 계획적인 임신으로 행복한 가정을 꾸리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