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 회복기간 명심 또 명심

안녕하세요 봄자탕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면 노화가 진행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노화는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눈도 피할 수가 없는데요, 눈은 우리 몸에서도 노화가 가장 빠른 기관 중하나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눈에서 가장많이 찾아오는 질병이 노안과 백내장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눈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라도 한 번쯤은 꼭 들어본 질환 중 하나이죠. 그럼 오늘은 이중 백내장이 어떠한 질병이고, 수술을 한다면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하는지 한 번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회복기간 명심 또 명심


1.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 우리 눈 안에 있는 카메라의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탁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수정체가 탁해짐으로써 안개가 낀듯한 느낌을 받으며 사물들이 흐릿하게 보입니다.

 

이는 노안과 함께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초기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노안은 이 수정체의 근육이 둔화되어 가까운 곳의 사물이나 글자가 잘 보이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요, 백내장도 처음에는 이런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빠른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백내장 치료방법

백내장의 치료방법은 주로 수술로 진행됩니다. 물론 약물에 의한 방법이 있긴 하지만, 진행속도를 지연시킬 뿐 본질적인 치료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현재는 수술로써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술은 시력감퇴 등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는 병원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을 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수정체를 이식하거나 제거했지만, 요즘에는 초음파 흡입술이나, 렌즈 삽입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에는 심포니 렌즈나 팬 옵틱스 렌즈가 있습니다.

 

이런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경우 초기에 발견한다면 간단하게 15분에서 30분 내에 수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경우 노안까지도 한 번에 치료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백내장 수술 후 회복기간

백내장은 수술 후 안약을 잘 넣고, 파마나 염색, 사우나, 강한 운동은 금지하여야 합니다.

이런 주의사항을 지킨다면 회복기간은 현대 의학의 발달로 상당히 짧아졌습니다.

 

백내장 수술후 바로 퇴원이 가능하고 3~4일 내에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고 한 달 정도면은 통원도 하지 않을 정도로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4.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주의할 점으로는 수술 당일에는 눈을 충분히 휴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후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고,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합니다.

 

그리고,  안약을 충분히 넣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1주일 동안은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술 담배는 1달 정도는 피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 후 격한 운동도 피해주시는 것이좋고, 사우나나 탕, 수영장에 들어가시는 것도 한달정도는 미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달의 기간이 인공수정체 등이 자리를 잡아가는 기간이기 때문에, 이 1달을 최대한 잘 보내주셔야 빠른 회복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에는 일상생활로 복귀를 할 수 있다고 하니 한 달정도는 참는 것이 좋겠네요.

 

그럼 모두들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면서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