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민원콜 110 전화 및 카톡상담 정부민원안내 (국민콜)

국민콜110-썸네일

민원콜 110 각종 민원 전화상담 및 카톡상담 정부민원안내 (국민콜)


국민으로 살아가면서 국가 또는 공공기관에 민원을 넣는 것은 당연한 권리입니다. 국민이 누려야 할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국가는 그 의무를 다하지 않는다면 사회가 제대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민원콜110은 이것을 사전에 바로잡을 수 있는 국민의 권리이자 책임입니다.

 

다만 너무 무분별하게 제기하는 것은 되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정한 수준에서의 민원을 제기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국민콜 110이라고 불리는 민원콜입니다.

정부민원안내콜센터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분야의 전화상담과 카톡상담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부민원안내콜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정부민원안내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아래와 같이 메뉴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홈페이지답게 상담이용안내가 가장먼저나오게 됩니다.
만약 상담을 하시려면 상담이용안내를 클릭하시면됩니다.

국민콜110-홈페이지

 

 

국민콜 110은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공무원 등 모든 행정기관 업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이를 통해 민원상담을 진행하므로 본인이 공공업무를 보다 궁금한 것이 생기면 이곳에 전화하여 문의하시면 됩니다.

 

또한 민원콜 110의 특징은 자동응답 ARS를 거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웬만한 전화 민원상담 같은 경우 AI나 자동응답기가 전화를 받아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국민콜은 그러한 것이 없습니다. 전화를 걸면 바로 전문교육을 이수한 110 상담사가 전화를 받습니다.

 

실제로 제가 전화를 걸었을 때, 산업안전보건법에 대한 고지만 나오고 바로 전문상담사분이 전화를 받아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바로 전화를 받아 상담해 주는 서비스는 획기적인 것 같았습니다.

 

또한 국민콜 110의 좋은 점은 무료라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발신자 부담의 전화였지만, 국민권익위원회에서 2019년 10월 무료로 서비스를 전환하였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민원전화도 국민콜 110으로 대행되면서 응대율이 95% 이상 상승하였고, 현재 지속적인 법령교육과 실무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연말정산이나 세금 신고 때 1시간 2시간 겨우 기다려서 전화를 하던 기억이 있으시다면, 이제는 110번으로 전화를 걸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연결이 가능하여 양질의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국민콜 110 상담분야 알아보기

 

국민콜 110의 상담분야는 사실상 전분야입니다. 모든 분야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국가 및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시간 상담이 가능합니다. 물론 세부적인 사항을 다 아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관계부처를 연결해 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부딪히는 문제점이 어느 부서에서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인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민원안내콜센터를 이용한다면 바로 민원해결창구를 연결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길을 가다가 어긋난 있는 맨홀뚜껑에 발이 걸려 넘어진 경우, 그냥 운이 없었다고 생각하고 본인의 돈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10번에 전화를 걸어 이러한 경우가 있었는데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느냐라고 문의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자체의 보험제도, 도로과, 상하수도과 등 관련부서를 연결해 줄 수 있으며 각종 보상체계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국민콜 110 상담분야

  • 행정, 교육, 문화 : 지방세정, 교육정책, 문화, 통계일반, 주민등록, 민방위재난 등
  • 복지, 노동 : 사회복지, 의정, 근로기준, 고용보험, 직업안정 및 훈련, 식품 등
  • 환경산업, 정보통신 : 환경오염신고, 특허, 도시가스 우편, 전기 등
  • 농림, 해양 : 농업/축산/산림행정, 해양수산, 수협, 해양경찰 등
  • 재정, 세무 : 공정거래, 금융, 보험, 통관, 국세/탈세제보, 근로장려금, 연말정산간소화 등
  • 건설, 교통 : 주택일반, 도시계획, 도로행정, 국토계획, 교통 등
  • 외무통일, 민형사, 국방 : 외무/통일, 수사, 치안, 법률구조 등
  • 비긴급 신고전화 : 실종아동, 청소년, 노인학대, 여성긴급 등 20개의 비긴급 신고전화
  • 갑질피해상담 : 공공분야의 민간에 대한 갑질, 내부의 갑질

위에서 보시다시피 국민콜 110의 상담분야는 전천후입니다.
생활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보건소(코로나19), 불법주정차 단속 및 통행, 진료가능 병원, 야간병원, 동물보호 및 사체처리, 생활소음 및 쓰레기소각, 도로별 정체구간 및 소요시간 등 다양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웬만하면 24시간 운영을 하고 있고, 공휴일에도 쉬는 경우가 잘 없어 국민의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콜110-상담분야

사실 복지나 세무, 재정, 법률상담 같은 경우 전문가가 아니면 알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를 전화상담을 통해 간단한 답변을 들을 수 있으므로 꼭 이용하면 좋은 서비스입니다.
또한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국민콜 110 전화, 채팅, 문자, 수어상담 알아보기

 

국민콜 110은 전화상담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담을 진행합니다.
채팅, 카톡, 문자, 수어, 갑질피해상담이 가능하며 채팅이나 카톡 같은 경우 365일 24시간 답변이가능합니다.
AI 또는 자동응답시스템이 아니라 전문상담원이 답변해 준다는 것에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대화상담을 하고 싶으시다면 국민톡 110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바로 카카오톡채널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채팅상담신청하기나 카카오톡상담신청하기를 눌러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국민콜110-상담안내

문자상담의 경우 문자메시지를 작성하여 110번으로 전송하면 됩니다. 휴대폰으로 이용하시면 별도 이용료가 발생하지만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어상담 또는 수어통역상담서비스 같은 경우 평일 18시까지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는 107 손말이음센터를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수어상담을 원하는 분은 모바일, PC, 씨토크 영상전화기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분야에서 이익을 추구하거나 불이익처우를 받는다면 갑질피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일을 당했을 때도 110번으로 전화를 하여 국민콜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정부민원콜센터 상담사연 바로가기

 

정부민원콜센터 홈페이지는 상담사연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익명으로 된 상담사연들이며 630건 이상의 사례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적당히 각색이 된 상담건으로 어떠한 내용들을 처리해 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임금체불, 보험상담, 동물사체, 질병상담, 과잉진료, 외국인배우자, 독거노인, 요양보호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복지, 법률, 생활상담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콜110-상담사연

오늘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정부민원 국민콜 11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홈페이지로 이동해 민원을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5. 함께 보면 좋은 글

 

 

노인 장기요양 신청방법 및 등급판정 조회하기

노인 장기요양 신청방법 및 등급판정 조회하기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이용하신다면 추후에 국가에서 제공하는 장기요양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요양 신청방법과 등급판정에 대해

springsoup.tistory.com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및 신청대상 및 방법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및 신청대상 및 방법 국민행복카드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국가바우처 통합카드입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지원하는데, 바우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신

springsou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