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국민건강보험 대사증후군 주의 관리방법 총정리!

국민건강보험 대사증후군 주의 관리방법 총정리!


국민건강보험 대사증후군 주의단계


대사증후군 뜻


대사증후군이란 복부비만, 높은 혈압, 높은 혈당, 높은 중성지방혈증, 낮은 HDL콜레스테롤혈증의 5가지 건강위험 요인 중에서 3가지 이상을 보유한 상태를 말합니다. 

 

저 위의 5가지 요인들에 문제가 있다면 여러가지 성인병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단계에서부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성인의 대사증후군 보유율이 25%가 넘는다고하니 이제는 전세계의 질병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네요.

 

이러한 대사증후군의 원인에는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인 요인, 즉 선천적, 후천적 요인이 함께 있다고하는데요,

유전적요인은 어쩔 수가 없으니 식단이나 운동, 스트레스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


대사증후군 위험 요인 중 한가지를 보유하고 있다면 대사증후군 주의군에 속하게 됩니다. 그래도 저는 아직 다행히 주의 단계였어요.

 

3가지를 갖게되면 대사증후군이고, 그 이상을 보유하게 되면 고혈압, 당뇨병 등의 합병증을 얻게 되니 모두 관리에 힘써야 할 것 같습니다.

 

위험요인은 아래 사진과 같은데요, 그럼 어떻게 이들을 관리해서 주의단계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허리둘레


허리둘레는 줄여야 복부비만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량과 활동량, 수면량의 균형을 맞추고, 평소에 걷기를 생활화는 것이좋습니다.

평소보다 숨이찬 정도로 빠르게 걷고, 일주일에 최소 3~4회를 정기적으로 하루 45분이상 걷는 것이 좋습니다.

 

2. 혈압


높은 혈압도 대사증후군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비만인 사람은 고혈압 발병 위험이 5배나 높다고합니다.

체중이 1kg 증가할 때마다 혈압은 1.1mmHg증가한다고 하니 저염식으로 식사를 하고, 정기적인 혈압체크로 혈압관리를 해주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혈당


높은 혈당도 합병증 발생 위험을 높이는 주범중 하나인데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 정기적인 혈당측정으로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중성지방


중성지방은 고칼로리 음식섭취 후 칼로리 소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여분의 칼로리가 중성지방 형태로 피부나 내장등에 축적된다고합니다. 술이나 고열량 식품, 탄산음료를 줄여 혈액내에 있는 중성지방을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H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이 낮은 경우도 문제가된다고 합니다. 이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인 지방 덩어리를 간으로 끌고가 분해시키는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견과류와 생선등 양질의 음식을 섭취하고, 근력, 유산소 운동으로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