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새로바뀌는 정책 확인하세요

안녕하세요 봄자탕입니다. 얼마전 문재인 대통령은 2050탄소중립 선언을 하면서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0으로 줄이고자 하였습니다. 그 일환이기도 한 이 정책은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에 대한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고, 앞으로 분리수거는 어떤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우리 후손들에게 더 나은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 이런 방법을 통해서 분리배출을 꼭 지켜주셔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그럼 한 번 살펴 보시죠!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새로바뀌는 정책 확인하세요


1. 페트병 분리수거 바뀌는 이유

우선 왜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방식이 바뀌는지 이유입니다. 2020년 2월 1일부터 분리배출 시범운영을 하면서 6월까지는 현장에 마대를 배포하는 등 정착기간을 가집니다. 이는 현재 국산 재생페트 사용량을 현재 2.8만톤에서 2022년 10만톤으로 4배를 확대하고자 하는 정책인데요, 수입 재생페트를 완전 대체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의 페트병 분리수거와 무슨 차이가 있냐고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투명 페트병은 분리배출되는 페트병중에서도 아주 중요한 고급자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트병으로 의류를 만드는 섬유를 뽑아 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그 동안은 유색이든 무색이든 함께 분리수거를 했는데 이런 경우 재활용 페트의 품질이 낮아져 섬유를 생산해 내지 못한다고 합니다.

 

 

자원이 없는나라라고 맨날 아쉬워하고 좌절하기보다 이런식으로 자원을 생산해 낼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분리배출에 적극 동참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낼 수 있겠죠?

 

아래 과정에서 보다시피 분리배출에서 선별을 하고, 재활용과정에서 패쇄 및 세척과정을 통해 재생원료를 생산합니다. 그 결과 고품질의 재활용 플라스틱은 시트나 화이버(장섬유, 의류를 만듦),로, 중품질의 경우 화이버(단섬유),나 팝콘용기, 수출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원 생산국이 될 수 있는 방법이네요.

 

2. 분리배출 대상지역

 

우선 분리배출 대상지역의 경우 공동주택법상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이는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또는 150세대 이상으로서 승강기가 설치되거나 중앙집중식 난방을 하는 아파트등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적용한다는것이지, 다른지역은 안한다는 말이 아니기 때문에 일단 숙지하시고 본격적으로 시행 될 때 혼란없이 잘 분리배출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빨리 정착시키기 위해 배출하기위한 마대자루를 아파트 단지나 지자체에 배포했는데요, 아마 지금쯤 많은 수의 마대가 배포되어 아파트 등에 설치 되었을것입니다. 다만, 걱정되는점은 각 가정내에서 적극적으로 이에 동참해 주셔야 하는데 이 분리수거 또한 오롯이 경비아저씨의 몫으로 남게 될까 걱정이 되네요. 

 

3. 분리배출 결과 재활용

분리배출결과 화이버로 재생산되어 다양한 섬유를 생산샇고 의류등으로 재활용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재활용 되던 의류용 솜이나 계란판이아닌 의류, 가방, 신발 등에 사용되는 장섬유나 다시 페트병으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한것이죠.

 

시범사업으로 블랙야크, 플리츠마마, 코오롱 등 의류업체나 아모레 퍼시픽같은 화장품업체에서도 시범사업을 통해 등산용 의류나 바디워시 용기등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를 보시면 니트로 만든 의류나 가방의경우 재활용을 했다는 라벨이 붙어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품목의 경우 우리가 많이 소비를 하고 있는데, 재활용으로 만들었는지 몰랐을 뿐 많은 수가 수입페트병으로 만들어지고 있었네요.

 

재활용 과정도 기존과 달라지게 됩니다. 기존에는 타 재활용품과 혼합하여 유색이든 무색이든 상관없이 재활용 해 이물질 오염으로 저품질의 페트병만 나오게 되었지만, 이제 투명 페트병만 별도로 재활용 함으로써 고품질의 재활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자원절약이 멀리만 있는게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되네요.

 

4. 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분리배출하는 방법은 우선 페트병을 잘 세척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물질이 없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생수의경우는 세척하지 않아도 되지만, 다른경우 세척을 해주셔야하고, 라벨을 떼고 찌그러트려주시면됩니다.

다만, 여기서 뚜껑과 뚜껑고리가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요, 뚜껑은 닫아서, 고리는 그대로 배출하시면 됩니다. 뚜껑의경우 페트병내에 다시 이물질이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닫아서 배출합니다. 이러한 뚜껑과 고리는 재활용과정에서 파쇄후 물에 세척하는과정에서 별도로 분리가 되기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고합니다. 물론 뚜껑이 없어지거나 하는 경우에는 그냥 분리배출하시면 됩니다.

 

 

5. 맺음말

오늘은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2021년에는 정확한 분리수거로 자원절약 해보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